중인층이 대두되게 되었고, 시조의 향유층은 확대되었다. 이러한 시조의 저변 확대 이면에는 가객들의 노력이 숨어있었다. 이들은 가집을 편찬하고 전문적인 연행문화를 형성하고, 시조 음악의 변화를 주도한 사람들이었다.
논의에 들어가기에 앞서, 본고에서 살펴볼 중인가객시조의 범위 설정을 명
중간 형태인 여항문학을 형성하게 된다. 그에 따라 이들을 지칭하는 ‘여항인’ 또한 ‘서울의 일정한 지식을 소유한 여정(閭井) 사람으로서 일정한 세력권을 형성하고 여항문학을 창출하는 주체’라는 의미를 강하게 지니게 된다.
2. 가객과 가객시조
여항인은 활동 영역에 따라 음악 부문의 ‘악
중인도 양반이 아니므로 서민이다.’라는 견해가 팽배하여 크게 진전되지 못하였다.
최동원은 사설시조 역시 중인 가객들이 중심이 되어 발달시킨 문학이라 주장한다. 물론 중인 및 일부의 양반계급의 참여가 있었지만 그 주역이 서리 출신의 중인가객들이었음을 알 수 있다고 했다. 최동원 『고시조
시조와는 달리 거의 제목을 갖추고 있다. 이 사실은 강호가사의 창작자들이 진지함을 가지고 창작에 임했음을 말해준다. 또한 가사 특유의 장형의 형식은 지속적인 의식을 담아내기에 적합하므로 창작자 의식의 전개과정을 살펴보기에 그 어느 장르보다 유용하다. 본 레포트에서는 가사 중에서 결코
◆ 서론
동기
평소에 영화를 좋아하는 저에게 있어 이번 레포트 주제를 정하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았습니다. 미술교육과 학생으로서 평소 영화를 볼 때마다 그 속에 나왔던 명화들을 유심히 지켜봐왔기 때문입니다. 그 중 대표적인 작품인 ‘다빈치 코드’나 ‘스탕달 신드롬’과 같은 영화들을
레포트를 하게 되면서 처음으로 사기를 읽게 되었다. 그 중에서도 가장 많이 애독하는 ‘사기열전’을 읽게 되었다. 사기열전은 일세를 주름잡던 정치가나 군인, 자책, 유협, 해학가나 관리, 실업가 등등의 개개인의 사적을 면밀하게 조사 기술한 것들이다. 이 열전은 사기의 절반을 넘는 매우 방대한
중가요와 댄스 등을 철저히 배제하고 한국 국악계의 중심인 안숙선 명창, 이춘희 명인, 락음국악단, 남원시립국악단 등의 공연과 가야금병창 역사상 최초로 시도된 60인조의 전통문화예술공연 등으로 주제와 부합되는 문화예술적 수준을 극대화하는 한편 마당극 형태의 퍼포먼스 공연프로그램을 도입
중국 못지않게 훌륭하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함이었다. 그래서 책의 이름도 『동문선』이라 짓게 되었다. ‘동국’ 즉 우리나라의 문학 작품을 뽑아 놓은 책이라는 뜻이다.
이 레포트는 고전문학 작품 중 동문선(東文選)을 선택하여 해당 작품을 분석하였다.
II. 본 론
1. 동문선(東文選)의 갈래 특
중국 못지않게 훌륭하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함이었다. 그래서 책의 이름도 『동문선』이라 짓게 되었다. ‘동국’ 즉 우리나라의 문학 작품을 뽑아 놓은 책이라는 뜻이다.
이 레포트는 고전문학 작품 중 동문선(東文選)을 선택하여 해당 작품을 분석하였다.
II. 본 론
1. 동문선(東文選)의 갈래 특